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이야기

방송3사 스포츠 중계 오프닝 음악 모음


요즘 방송 3사의 공중파 스포츠 중계는 굵직굵직한 국제대회가 아닌 이상은 접하기 어려워진 상황이다.

물론 각 방송사마다 스포츠 전문 채널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와 별도로 공중파 스포츠 중계시 오프닝에서 흐르는 음악은 많은 사람들의 귀에 익숙하고 자주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예전에 풋볼로그 시즌1 블로그에 썼던 내용을 재탕하는 꼼수를 부려 방송3사의 스포츠 중계 오프닝 음악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기억의 추억속에 남아있는 예전의 음악부터 지금의 음악까지 방송3사의 스포츠 중계 오프닝 음악을 한 번 감상해보도록 해볼까?


플레이 버튼을 누른 후 바로 음악 재생이 안될 수 있다.

파일 로딩에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나 대략 5초 이내에는 음악이 나오니 플레이 버튼을 누르고 음악이 안나온다고 성급히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음원 파일 공유는 할 수 없으니 댓글, 메일 등으로 음원 파일 요청은 하지말아주면 좋겠다.






먼저 MBC의 공중파 오프닝부터 들어보겠다.

방송3사 오프닝 중 가장 귀에 익숙하지 않을까 싶다.

그만큼 임팩트가 있다는 말인데 가끔 보면 이 음악을 휴대폰 벨소리로 지정한 사람들도 볼 수 있다.



하지만 MBC 스포츠의 음악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악은 바로 아래에 있는 음악이 아닐까 싶다.

프랑스의 군대 행진곡으로 사용된 곡이며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도 미식축구 응원가로 사용될만큼 스포츠에 어울리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공중파가 아닌 MBC 스포츠 채널의, 그것도 특정 종목인 야구 전용 음악이지만 지금까지의 스포츠 중계 관련 음악 중 가장 임팩트가 있는 곡은 바로 공수교대송으로 알려진 음악이 아닐까 생각한다.

빰빰빰빰빠~ 하는 도입부는 잊을래야 잊을 수가 없는 중독성이 매우 강하다.








KBS의 공중파 오프닝은 신해철이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비록 예전의 오프닝에 익숙한 사람들이 적응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으로 스포츠에 어울리는 음악으로 자리잡았다.



MBC만큼은 아니지만 KBS의 예전 오프닝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을만큼 중독성이 있는 음악이었다.

뚜르두르두르두르~ 하면서 시작된 바로 그 음악.

아직까지도 KBS의 스포츠 중계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악이기도 하다.



MBC 스포츠의 공수교대송이 야구팬들 뿐 아니라 많은 스포츠 마니아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야구 중계 음악이지만 KBS 스포츠의 야구 중계 음악도 나름 자신들만의 자리를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타카피가 만들고 부른 "치고, 달려라" 라는 음악인데 KBS 스포츠에서 야구 중계를 위해 만든 상징적인 노래라고 한다.








SBS는 공중파 중계 오프닝 한 곡만을 소개하겠다.

그다지 기억에 남는, 소개할만한 음악이 있는 것이 아니어서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도 딱히 생각나는게 없었다.

SBS의 공중파 스포츠 중계 오프닝 역시 이제는 많이 익숙해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다른 두 방송사에 비해 임팩트나 중독성은 좀 떨어지면서 평범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쵸 파 블


http://www.footballog.net - 블로그

http://www.facebook.com/footballog - 페이스북

http://www.twitter.com/footballog - 트위터

footballog@footballog.net - 이메일